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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에 넘겨준 운전대.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3:53

    지난 하나 2월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 주행 차 사업부 웨이 모(Waymo)가 오메리카 아이일리 조, 나 주 피닉스 시에서 유료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정식으로 개시했습니다. 미국, 하나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출발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눈앞에 있는 미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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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사건도 발생했지만, 관련 기술도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잊어야 할 것은 아무리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자율주행차라도 안에는 사람이 탑니다. 사람은 그 안에서 이동 가끔 뭔가를 해야 할 텐데요. 가끔은 직접 운전을 해야 할 때도 있죠. 자율주행차 내에 탑승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장 최근 기술은 얼마 전 미쿠 라스 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ES 2019는 그다 이야기로 미래형 자동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 욧움니다.도쿠하나자동차 회사 돈산디(Audi)는 디즈니 게이입니다. 사업 부문과 제휴해, 차안에서 VR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테마파크로 만들어 주는 나홀로라이드(Holoride)라는 이름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선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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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라이드는 가상현실 기술을 자율주행 기술과 결합시켰다. 자동차 주행은 때때로 가상현실에 반영됩니다. 디즈니는 VR 콘텐츠 '마블 어벤져스: 로켓 레스큐 런(Marvel's Avengers: Rocket's Rescue Run)'을 유출하고, 뒷좌석 승객들은 VR 헤드셋을 착용해 마블 영화 속 캐릭터와 함께 우주공간에서 적을 무찌릅니다. 승객들은 차량의 움직임으로 이 그대들에게 반영된 VR세계를 체험하게 합니다.현대모비스는 운전자와 와인 승객이 손가락으로 시스템을 제어하는 '버추얼 터치(Virtual Touch)'를 적용한 콘셉트카를 유출했다. 자동차 전면유리를 디스플레이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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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한 손짓으로 매뉴얼 전체에서 자율주행 전체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핸들은 비활성화됩니다.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차내에서는 영상을 재생하는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AI)을 탑재해 사람의 얼굴을 인식한다. 인공지능은 탑승자의 감정상태를 파악하여 운전에 반영합니다. 감정 상태에 따라 차량의 실내 조명을 바꾸게 됩니다. 잠재적인 사고 현실성을 낮추는 용도로 활용된다고 합니다.기아차에서도 비등한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때때로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 'R.E.A.D.(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는 말 그대로 자동차가 운전자의 감정을 읽어냅니다. 자율차는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인식해 실내공간을 최적화합니다. 대시보드에 있는 얼굴인식 센서는 운전자의 표정을, 운전대에 내장한 전극형 심전도 센서는 심장박동과 피부 전도율 같은 생체 정보를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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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은 주행 데이터를 학습하여 실내 오디오가 나쁘지 않고 조명 등 사람의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를 제어합니다. 시스템은 운전자가 운전대에 손을 둔 채 1정시 눈을 감고 있으면 졸음 운전이라고 간주하고 차량 제어권을 얻기도 한다. 이때 친절하게 시트를 천으로 젖혀주다니 안심하고 푹 자면 됩니다. 자율주행차는 기술 수준에 따라 수준을 나쁘지 않게 나눠 구분한다. 사람이 모든 것을 제어하는 '수준 0'에서 사람이 관여할 수 없으며, 운전대도 존재하지 않는다'차원 5'까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차량에 탑승한 모든 직원들이 위에서 설명한 기술을 편하게 즐기려면 적어도, 자율 주행 시스템을 운전 주체로 하는 수준 3이 나쁘지 않고 완전 자율 주행 단계 수준 4이상으로 가능한 기술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야겟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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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이용하는 사람을 위한 기술은 특허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허는 모두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제출된 것이다.​의 자동차 업체인 포드는 기이 긴 전 자율 주행 차 안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Autonomous vehicle entertainment system등록 번호:US9272708)를 등록하 슴니다. 차는 자율주행으로 다 들어가면 천장에서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꺼냅니다. 매뉴얼 주행 모두를 선택하면 프로젝터와 스크린은 원래 위치로 돌아갑니다. 스크린은 전면 유리를 막아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모두 차단해 영화 감상에 적합한 환경을 만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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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해 4월에는 다른 자율 주행 차 특허(Vehicle with round passenger compartment, 유출 번호:US20180099705)이 유출됩니다. 특허명세서는 탑승자들이 서로 원탁에 둘러앉아 이야기하고 놀 수 있는 내부 공간을 그렸습니다. 차 어디에도 운전대는 보이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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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키풀에서도 가상 현실 기술로 탑승자의 배멀미를 줄이는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특허(Immersive virtual display, 유 츄루봉호:US20하나 8008990개)도 유 츄루도에쯔다. 탑승자들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착용하거나 깨끗하지 않고 차내에 설치한 프로젝터가 투사한 이미지를 보고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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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와 승객이 착용한 밴드, 센서가 부착된 시트는 인체 징후를 감지하고 멀미를 느낀다고 판단되면 그에 따라 VR 설정을 조정합니다.​텍 플러스 에디터 자신의 유권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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